본문 바로가기
생활 도움 지식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0가지

by 아빠용돈주세요 2023. 6. 19.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피를 맑게 하는 음식 10가지를 소개합니다.

피를맑게하는음식

콜레스트롤 낮추고 피를 맑게 하는 음식

김치

김치는 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영양소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김치에는 섬유질도 풍부해 소화계에서 콜레스테롤과 결합해 혈류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마늘

마늘은 우리나라 요리에 널리 사용되며 건강상 매우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것은 콜레스테롤 저하 특성으로 알려진 화합물인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알리신은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여 LDL(저밀도 지단백질)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줄입니다. 식단에 마늘을 포함하면 HDL(고밀도 지단백) 또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초

김,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초는 식이 섬유, 비타민 및 미네랄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해조류는 장에서 젤 같은 물질을 형성하는 알지네이트라는 수용성 섬유질이 특히 높습니다. 이 젤은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혈류로의 흡수를 방지하고 체외로의 배설을 촉진합니다.

대두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물성 화합물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생성을 방해하고 콜레스테롤을 함유한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식단에 콩 기반 식품을 포함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팥은 지방이 적으면서 수용성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팥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화관에서 콜레스테롤과 결합해 체외 배출을 돕는다. 팥의 단백질은 또한 콜레스테롤 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삼

약용 뿌리인 인삼은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삼의 활성 화합물인 진세노사이드는 간에서의 생성을 억제하여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삼은 또한 콜레스테롤 분해를 촉진하는 효소의 활동을 증가시켜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색 잎채소

야채에는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높은 섬유질 함량은 장에서의 흡수를 줄여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색 잎채소의 항산화제는 심장병 발병의 중요한 단계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미

현미는 다이어트 식단 및 쌀보다 우리 몸에 더 건강한 대안입니다. 백미와 달리 현미는 섬유질,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한 겨와 배아층을 유지합니다. 현미의 섬유질은 식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줄이고 신체에서 제거를 촉진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리

보리는 특히 전통 죽과 수프에 자주 사용되는 또 다른 영양가 있는 곡물입니다. 그것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수용성 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장에서 젤 같은 물질을 형성하여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흡수, 체내 배설 촉진. 식단에 보리를 포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에리타데닌이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에리타데닌은 콜레스테롤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LDL 콜레스테롤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표고버섯에는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